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교과과정·수업

경영학부 개설 교과목 설명하는 표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설명
21.505 소비자행동분석
Consumer Behavior
소비자 중심의 현대 마케팅에서 소비자 행동분석의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행동과학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모델을 소개하며, 각 모델의 적용과 평가에 대해 연구한다.
21.513 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재무 및 마케팅 관리의 지식을 기초로 국제기업의 노사 및 인사관리, 각국 회계제도의 고찰 등 국제기업정책 및 전략 수립을 주제로 한다.
21.515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기초회계 이론과 중급회계를 기본으로, 기업회계 원칙을 중심으로 한 재무제표 이론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회계원리의 다양한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1.535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기업의 마케팅 전략, 시장조사, 제품정책, 가격전략, 유통경로, 판매촉진 등을 연구한다.
21.537 마케팅전략연구
Marketing Strategy
기업의 환경적응을 위한 마케팅 요소의 조성을 위한 전략상의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21.545 재무론특강
Topics in Finance
응용과학의 측면에서 재무관리이론의 실증분석 방법을 연구한다. 내용은 재무관리이론 중에서 강의 당시의 주요 관심사를 선택하도록 한다.
21.549 생산관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Operations Management
생산관리의 특수논제와 신이론을 세미나 형식으로 깊이 연구한다.
21.556 생산전략
Operations Strategy
생산의사 결정의 지침으로서의 생산전략의 여러 가지 요소와 유형을 다루며, 아울러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연구도 병행한다.
21.558 국제경영세미나
Seminar o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의 중요한 이슈를 보다 깊게 접근하고 연구한다.
21.559 국제경영전략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기업이 처한 환경과 글로벌화의 유인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글로벌전략의 이유와 대안을 연구한다.
21.56 국제재무론
Global Business Finance
국제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의 운행원리를 이해하고 기업이 이러한 국제금융환경속에서 어떤 재무적 의사결정을 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21.561 국제금융시장론
Global Financial Markets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 및 투자전략 등을 연구한다.
21.562 국제경영환경론
Global Business Environment
글로벌화하는 기업이 직면하는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문화적 측면에서의 기업환경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국제기업의 최적한 대응방안을 도출한다.
21.567 정보기술전략론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
경쟁우위의 획득과 유지를 위한 경영전략으로서의 정보기술을 정의하고 그 기법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연구한다.
21.57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로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과 개발방법을 연구한다.
21.573 기업재무론
Corporate Finance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최적 자본조달 및 투자결정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경영자, 주주, 채권자 등의 상호이해관계를 연구한다. 주요 연구대상은 자본구조론, 대리인이론, 합병·인수, 기업재구성, 기업지배 등이다.
21.576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상용화된 패키지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설계/구축한다.
21.578 경영정보학세미나Ⅰ
Seminar on Management Information I
경영정보학의 개념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종 연구 결과들을 관련 서적 및 연구/조사 논문 등을 통해 이해하고 논의한다.
21.579 경영정보학세미나Ⅱ
Seminar on Management Information II
최근 경영정보학에 거론되는 주요 이슈들을 관련 서적 및 연구/조사 논문 등을 통해 이해하려고 논의한다.
21.586 재무회계사례연구
Case Studies on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에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재무회계에 관한 사례 또는 주요 관심사에 대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1.588 e-business시스템설계및구축
e-Business System Design & Development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분석과 수립방법, 구현 기술의 이해 등을 위한 이론과 현실적 기법을 시스템 분석, 개발과정 및 방법관점에서 다룬다. 주요내용으로 정보욕구의 파악, 설계 개발 그리고 이행이 포함된다. 또한 수명주기방식, 시험적 시스템 개발방식 그리고 각종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새로운 e-business 시스템 개발 지원 능력 등을 학습한다.
21.589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현대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적자원 관리 세미나는 기술변화와 사회문화적 가치관의 변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인적자원관리방식의 방향과 방식에 대한 이론적 관점과 실무적 사례를 탐색 토론한다.
21.592 조직행위론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 인간의 반응을 행동과학적으로 예측한다. 즉 성격의 형성, 태도, 인간행동의 인지적 모형, 동기부여, 리더십, 의사소통, 갈등 및 조정 등을 연구하고 환경의 변화에 따른 조직의 변화를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21.593 재무사례연구
Case Studies in Finance
증권시장의 구조를 고찰하고 증권투자, 증권가치, 주가예측 등의 제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기업재무, 투자론, 금융기관 경영에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문제에 다루는 사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사례별 토론·분석·보고서 작성이 이루어지며 재무지식의 적절한 활용도에 따라 평가되어진다. 기업재무와 투자론 및 금융기관 경영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21.595 노사관계연구
Seminar in Labor Relations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변인, 사회적 변인을 이해하고 조직의 대종업원 관계의 유형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원활한 조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제관리기법을 연구한다.
21.596 원가회계연구
Seminar in Cost Accounting
원가개념 및 재무제표 작성을 위한 제품원가계산과 의사 결정에 필요한 원가관리를 학습한다.
21.597 관리회계연구
Seminar in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계획, 통제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1.598 회계감사연구
Seminar in Auditing
회계감사의 이론 및 실무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자세하게 내부통제, EDP감사, 샘플링 기법 등을 연구한다.
21.599 회계이론과사례
Case Studies on Accounting Theory
분개 위주의 전통적 회계교육에서 탈피하여, 실무, 현장중심의 회계교육을 목표로 하여 최근 발생한 국내외 회계 관련 시사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별 회계처리 방식과 재무제표 분석 기법 등을 실제 국내외 회계 관련 시사 문제를 통하여 학습한다.
21.603 품질경영연구
Studies in Quality Management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모든 수단과 체계를 분석하며 특히 최근의 TQM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21.604 정보기술관리
Manage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의 도입과정, 정보기술의 도입에 따른 조직의 변화, 정보기술 기반의 경영관리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등을 다루게 되며 정보기술의 전략과 수립의 기본원리, 최고정보경영자(CIO)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력관리 및 아웃소싱 관리 등도 포함한다. 나아가 세분화된 경영정보시스템으로서 주요 기업 업무처리 시스템, 지식관리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문가시스템 등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고 기업의 혁신도구로서 정보기술의 기능을 학습하고 새로운 자원으로서 정보기술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21.732 마케팅관리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개별 기업경영의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목표시장의 선정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전략, 즉 제품계획, 가격정책, 유통경로정책, 물적 유통·판매촉진 전략 등을 연구한다.
21.734 생산관리세미나
Seminar i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산출과정인 생산기능을 이해하고, 효과적·효율적인 생산 활동을 위한 각종 생산의사결정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21.763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기업 경영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으로서 수학적 모형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의 최적해를 찾는 방법을 연구한다.
21.764 경영과학의이론과응용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Management Science
선형계획법, 비선형계획법, 동적계획법, 정수계획법, 네트워크이론 등의 확정적 모형deterministic models)들을 이론적으로 깊이 다룬다.
21.765 서비스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산업의 확대로 서비스기업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중대되고 있다. 제조기업의 경우에도 제품과 더불어 서비스의 제공까지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과정을 서비스의 다양한 특성에 맞추어 이론을 연구하고 토론 발표한다. 주요 주제로는 서비스기업의 서비스전략, 서비스 개발, 서비스 운영관리, 서비스 품질 등이 있다.
21.766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영역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고, 공급사슬관리가 기업 경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관련 기업사례를 연구 및 발표하여 공급사슬관리가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살펴보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분석해 본다.
21.767 서비스경영세미나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관리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분야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학습한다. 특히 기업 현장의 서비스경영 사례나 논문을 활용하여 현실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21.769 다변량자료분석
Multivariate Data Analysis
다변량 자료 분석의 기초적인 이해와 더불어, 요인분석, 다변량분산분석, 판별분석 등 다변량 분석의 주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이를 응용한 구조방정식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21.773 정보시스템강독
Readings in MIS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주요 저서와 연구 논문들의 섭렵을 통하여 이 분야의 이론과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연구 주제를 개발하고 수행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21.774 투자론
Investments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며,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과 채권이 될 것이다. 선형희귀분석을 포함한 기초통계학과 기초수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21.775 파생증권론
Financial Derivatives
선물, 옵션, 스왑 등 파생증권의 활용과 평가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하고 이들 증권의 가격결정에 관한 주요 이론과 헤지·차익거래와 같은 다양한 투자전략 등이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21.776 자본시장론
Capital Markets
자본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금융기관, 금융상품과 시장구조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종류의 고정수익증권과 금리파생상품의 가치평가와 투자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시장미시(거시)구조에 관한 주제들을 다룬다.
21.778 관리경제학
Managerial Economics
기업이나 정부기구의 경영의사결정문제에 유용한 경제학 이론과 방법론을 소개하고 소비자 수요 분석 및 예측, 생산 및 비용분석, 최적 가격결정 및 생산결정, 불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 등에 대해 다룬다.
21.779 글로벌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Multinational Corporation's
글로벌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문제의 주요 이슈와 원리를 이해하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한다.
21.78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력개발과 관련된 인사관리의 제 분야에 걸쳐서 이론과 실증적 연구결과를 분석, 토의한다.
21.781 조직개발과경영컨설팅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Consulting
조직개발의 성격, 목표를 검토하고 현실적으로 응용 가능한 여러 기법들의 특성 및 한계에 대해 다룬다. 아울러 전문 경영컨설턴트 혹은 조직 내 기획조사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21.782 조직구조설계론
Organization Structure and Design
조직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적 차원과 조직의 행동적 차원을 들 수 있으며 조직구조론은 전자의 구조적인 어프로치로서 이론부문과 설계부문으로 나누어 연구한다.
21.783 경영환경과전략및조직이론
Business Environments, Strategy Formulation and Organization Theory
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조직 환경과 경영전략의 상호관계를 상황이론과 적합성 관점에서 분석하여 조직 환경과 내부조직경영간의 연관관계를 연구한다.
21.785 리더십과집단역학
Leadership and Group Dynamcis
리더십, 집단에의 애착, 멤버십의 합의, 권력 및 위신의 조화, 지위 불일치의 효과 및 집단의사결정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증결과 분석한다.
21.786 사례연구방법론
Case Study Research
본 수업은 경영학에 다루어지고 있는 사례연구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사례연구를 하나의 독립적인 연구전략으로 인식하고, 사례연구의 수행에 있어 필요한 연구문제의 정의, 연구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 논문 작성 등에 대해 알아본다.
21.787 기업가정신과중소벤처경영연구
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창업과 신생기업경영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성공적인 창업과 기업경영에 필요한 이론 및 실제적용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가 정신 및 창업의 특수성에 연구한다.
21.788 윤리적경영과사회적책임연구
Business and Society
현대사회에서 고객,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사회적 경제적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이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경영철학과 경영방식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21.789 회계학연구방법론
Accounting Research Methods
회계학전공 석사, 박사학생들을 위한 실증연구의 분석방법을 주로 다루는 과목으로 향후 학위논문의 분석적 도구를 마련해 줌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단일분량분석, 다중회귀분석, 비모수검정, 분산분석 등 통계학의 이론적 지식을 선행연구논문을 통하여 습득하고 SAS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실증논문 작성능력을 제고한다.
21.79 재무연구방법론
Financial Research Methodology
재무학 관련 중요한 연구주제를 습득하고 데이터베이스 및 통계패키지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방법론을 익힌다. 이를 토대로 새로운 연구주제를 개발한 후 실제로 분석방법론을 적용해본다.
21.791 회계학실증연구
Accounting Empirical Research
재무회계분야의 다양한 실증분석 선행연구를 읽고 토론하며 최종적으로는 대학원생 각자가 1편의 실증연구논문을 위한 가설을 개발하고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한다. 주요 회계연구분야로 자본시장연구, 이익조정, 가치관련성, 실증적회계연구이론(PAT), 기업가치분석, 회계정보 공시를 포함한다.
21.792 조직문화와경영혁신연구
Organizational Culture and Management Innovations
조직문화의 이론적 연구와 실무적 경영 방안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또한 경영혁신의 이론적 배경 및 제기법들에 대해 살펴 국내외 기업의 경영혁신 활동에 대해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한다.
21.793 금융기관경영론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시장에서 금융기관과 다양한 경제주체의 행위를 고급 정보경제학 및 게임이론에 기초하는 계약이론으로 분석한다. 또한 금융기관이 직면하는 다양한 위험을 투자론에 기초하는 고급 수리 및 계량적인 위험관리기법으로 분석한다. 다양한 금융상품을 분석하고 금융시장 관련 제도 및 규제를 토론하여 학술연구의 기초를 제시한다.
21.794 재무제표분석과가치평가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and Valuation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그리고 현금흐름을 재무비율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을 예측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한다.
21.795 투자론특강
Seminar in Investments
실증연구방법론 및 고급계량모형에 기초하여 자산가격결정모형(CAPM, APT, CCAPM)에 대한 검증, 주가수익률 시계열 분석 및 예측가능성에 대한 검증, 정보⋅거래⋅주가변동폭의 상호관계에 대한 검증, 효율적 시장가설과 이례현상에 대한 논쟁 및 검증, 이자율결정이론 및 채권포트폴리오에 대한 계량모형과 검증 등을 포함하여 담당교수의 재량에 의한 투자론 연구의 다양한 분야를 강의, 토론한다.
21.796 실험방법론
Experimental Methodology
본 과목은 순수실험설계와 유사실험설계를 이용한 자료수집 과정과 분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 관련 연구문제에 대해 실험설계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통계패키지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21.797 마케팅의사결정과데이터분석
Marketing Models for Decision Making
STP, 가격결정, 신제품개발, 수요 및 판매예측 등 마케팅 의사결정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된 마케팅 모형과 분석방법론을 학습한다. 마케팅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 분석 방법을 통계패키지를 활용해 실습함으로써 실질적인 마케팅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한다.
21.798 기초통계의해와실제
Introduction to Statistics
경영학에 통계적 방법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과 방법론들을 바탕으로 자료에 대한 해석과 의사결정의 도구로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각론으로는 확률과 확률분포, 표본이론, 추정, 가설의 검정, 회귀분석 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다룬다.
21.799 정성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마케팅 리서치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성연구방법론들을 이해한다. 특히, 정성적 연구의 철학적 근거, ethnography, case study, document analysis, 그리고 interview 방법론들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된다. 또한, 학계와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신의 정성적 연구기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21.8 서베이방법론
Survey Methodology
설문지 작성과 설문지 설계, 다양한 표본추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무응답에 대한 처리,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이해한다. 자료수집방법 중 면접법을 위한 설문지 설계,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자료 수집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21.803 마켓센싱과소셜미디어분석I
Marketing Intelligence I
시장의 변화를 추적하고 트렌드를 발견하고, 시장 정보를 수집하는 마켓센싱에 대한 최신 방법론들을 이해한다. 전통매체와 비교해 디지털 미디어 하에서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와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소셜 미디어 분석을 위한 사례연구와 분석 도구를 실습한다.
21.805 시장조사입문
Introduction to Marketing Research
마케팅 리서치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다양한 마케팅 리서치 기법과 응용에 대해 배운다. 특히, 데이터 발굴, 수집, 분석, 활용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우며,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학습하며 토론한다.
21.806 마켓센싱과소셜미디어분석II
Marketing Intelligence II
마케팅 애널리틱스를 위한 기초 이론과 데이터 분석 도구를 실습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기업이 보다 나은 마케팅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론을 익힌다. 최신 기업 사례를 통해 빅데이터 트렌드를 이해하고 마케팅 애널리틱스의 최신 주제들을 접하게 된다.
21.807 마케팅리서치프로젝트
Marketing Research Project
학생들은 마케팅 분야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마케팅 리서치 프로젝트를 디자인하고 수행하게 된다. 프로젝트는 기업이나 조직의 실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학기말에 제출한 프로젝트 보고서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리서치 프로젝트에 대해 평가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