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3P2S 교육모델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는 '핵심인재 양성'이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3P2S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이에 의거한 교육목표를 구축하였습니다. 3P2S 역량모델은 내부 교수와 학생뿐만 아니라 외부 전문가도 참가한 가운데 개방적인 검토 과정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기업과 사회가 서울시립대 경영대학 졸업생에게 요구하는 핵심인재로서의 자질을 세 개의 핵심(Primary)역량과 두 개의 촉진(Supportive) 역량으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3P2S 역량모델 중 3P는 비즈니스 성과를 직접적으로 창출하는데 필요한 경영지식 역량(1P), 글로벌 역량(2P), Self & Team 리더십(3P) 등 세 개의 핵심(Primary) 역량을 의미합니다.

2S는 미래 성장 동력 확충 및 사회가치/국가가치 증진이라는 궁극적 조직목표에 3P를 보다 실효성 있게 부합시키는데 필요한 두 개의 역량을 의미합니다. 창의혁신 Mindset (1S)은 미래 성장 동력 확충에 연계되고 윤리경영 Mindset (2S)은 사회가치/국가가치 증진에 연계됩니다. 이와 같은 3P2S의 체계와 내용은 [그림 1]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는 교육과정 설계, 수업내용 구성, 그리고 학생 과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 지원 등을 포함한 모든 교육활동을 3P2S 역량모델에 기초해 편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경영학부는 3P2S 관련 교육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유지 · 달성하기 위해 실행목표 37개와 측정지표 53개를 구체적으로 마련하였습니다.

이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환경변화에도 대응한 액션플랜(Action Plan)으로서 일부는 시행 중이고 나머지는 시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영학교육 인증 추진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며 교수, 학생, 졸업생 등 서울시립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의 대학본부 역시 경영학부와 경제학부로 구성된 경상대학 체제에서 경영학부 하나로 구성된 경영대학 체제로의 전환(2010년 1월)을 실행에 옮겨 서울시립대 경영학부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