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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수업

일반대학원의 경우 통계 및 분석 교과목의 학사과정 이수를 기반으로 하여 연구방법론과 해당 세부 전공별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회계학/ 재무관리/ 생산·서비스/ 마케팅/ 인사·조직/ MIS/ 국제경영으로 나뉜다.

회계학

회계정보는 경영의 언어(business language)로서, 기업경영의 합리화 및 기업 이해관계자의 경제적 의사결정은 이러한 회계정보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영합리화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확보가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과정에서는 경영학의 전반적인 기초 위에서 회계실무와 이론의 양면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시킴으로써, 변천하는 산업 및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회계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과 투자론(investment)의 두 분야로 구분되고 있다. 기업재무론은 기업가치(corporate value)의 극대화를 목적함수로 하여 기업 측면에서의 실물투자, 자본구조, 배당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고, 투자론은 기대효용의 극대화(expected utility)를 목적함수로 하여 개인투자자 측면에서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중심으로 한 금융투자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기업재무론과 투자론으로부터의 이론체계를 배경으로 하여 산업분석, 금융기관론, 금융위험 관리론, 채권투자이론 등의 세부적인 분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생산·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은 제품의 생산 또는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은 제품과 서비스 생산활동을 얼마나 효과적, 효율적으로 계획, 설계 운영하느냐에 달려있다. 생산 및 서비스 심화 영역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 및 서비스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를 다룬다.

즉,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 및 서비스 전략, 그리고 생산 및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 통제 및 운영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마케팅

마케팅 관리는 기업이 격변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기업의 사명,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활용 가능한 마케팅 자원과 시장의 필요 욕구를 조화시키는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다. 즉, 마케팅 관리에서는 기업이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효율적·효과적으로 적응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마케팅 관리 전공에서는 마케팅 관리, 마케팅 조사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론, 유통 및 소매 관리, 제품 및 가격 관리, 마케팅 전략 사례분석을 학생들에게 이수케 함으로써 마케팅 관리자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인사·조직

인사조직 및 노사관계 심화과정에서는 인력의 조달과 유지, 활용 및 개발에 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 활동의 체계, 즉, 현대적 의미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술의 체계인 인사관리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아울러 노사협조와 노사관계의 안정을 추구함에 있어서는 노사관계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정립되어야 하고 노사관계에 관한 여러 제도 및 노사분쟁에 대한 내용의 이해가 있어야한다. 따라서 노사관계의 연구는 노무 관리론이나 노동법뿐만 아니라 노동 경제론 등 노동관계 경제학, 경영학의 제 분야, 집단 및 개별 노동법 분야, 산업 사회학 등의 폭넓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MIS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컴퓨터 기술이나 통신기술과 같은 다양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이용하여 경영관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며, 필요에 따라 가공하여 그 결과를 검색하고 제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현실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게 정보시스템은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통한 기업의 전략적 우위와 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인 도구가 된다.

본 대학원의 경영정보 전공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이를 구현하는 정보기술의 개발 및 전략,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토대로 구축한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경영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각종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경영관리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제경영

국제경영 전공에서는 여러 나라에 걸쳐서 영업하는 기업을 이해하는 데 중점이 주어진다. 따라서 본 전공에서는 국경에 따라 구분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기업의 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기업의 능동적 역할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추구하게 된다. 국제경영학은 기업에서의 기능에 따라 국제 재무론, 국제 마케팅, 국제기업 환경론 등의 세분된 연구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각국의 경영시스템과 환경을 비교, 분석하는 비교 경영론도 중요한 연구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