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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수업

경영지식 역량 교육목표(1P)를 성취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의 전공교과목들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과와 성과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첫째, 기업과 사회의 요구, 학생들의 관심과 지적 욕구에 맞춰 경영학부 내 교과과정을 두 개의 트랙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과 교육과정 트랙에서는 비즈니스 성과에 관한 재무·회계 두 영역의 지식 습득을 강조한 교과목을 편성하였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교육과정 트랙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재무·회계 이외의 기능적 경영지식을 통합적 관점에서 습득하여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나아가 두 트랙 모두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 성과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통합경영 개념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비즈니스 성과트랙은 공인회계사를 중심으로 세무사, 감정평가사, AICPA(미국공인회계사), CFA(미국증권분석사), FRM(재무위험관리사) 양성을 위한 교육을 강조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은 기업이 핵심인재 파이프라인에 투입하고 싶은 인재 양성을 위하여 비즈니스 성과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성과 증진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인프라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강조합니다.

다음의 <표 1>에 각 트랙의 학년별 교육목표와 이에 부합하는 교과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학년에는 각 트랙별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2학년에는 비즈니스 성과 및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을 학습합니다. 3, 4학년에는 비즈니스 성과와 프로세스를 연계할 수 있는 심화 지식과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를 위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트랙별/학년별 교육목표와 교과목 구성
트랙별/학년별 교육목표와 교과목 구성
  비즈니스 성과(재무·회계) 트랙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
1학년 회계 또는 재무 전무가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과 경영학의 기초 지식습득
기업에서 필요한 핵심 경영인재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과 경영학의 기초 지식 습득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경제학원론
2학년 회계 또는 재무적인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다진다. 또한 성과와 관련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을 학습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학습
중급회계1, 중급회계2, 관리경제학, 원가회계,
경영과학, 마케팅관리, 경영정보시스템
중급회계1, 관리경제학, 경영과학, 마케팅관리,
경영정보시스템
3학년

비즈니스 성과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심화 지식과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심화 지식과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
재무관리, 투자론, 관리회계, 재무제표분석,
글로벌재무, 고급회계, 회계감사, 회계이론과 사례, 세무회계1, 화폐금융론, 국제금융론,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경영
재무관리, 투자론, 관리회계, 재무제표분석,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경영 등 [마케팅, 생산, 조직, 경영정보, 국제경영의 프로세스 중심 심화 과목 수강]
4학년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심화 지식과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심화 지식과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
파생증권론, 금융기관론, 기업법, 기업윤리와
가치경영, 전략경영론, 마케팅전략, 통합경영사례연구
기업윤리와 가치경영, 기업법1, 경영전략론,
마케팅전략, 통합경영사례연구, 최고경영자와
리더십,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타 학부·과에서 개설하는 과목

둘째, 이러한 교과과정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전공필수 및 선택과목에 대해서는 전 학기에 개설하여 원활하고 효율적인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셋째, 아울러 교과과정이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1년에 2회 이상 교육과정위원회를 개최하여 교과과정 및 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 및 점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역량 교육목표(2P)를 성취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에서 개설되는 전공교과목은 수업시간에 반드시 글로벌 이슈와 관련된 수업과 토론을 권장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국제 관련 이슈에 대해 친숙하고, 글로벌적인 시각과 지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동수업 및 교환학생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대학과의 교류 수업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세계화 감각과 타문화권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에게 교양필수로 영어 읽기 및 쓰기, 영어 읽기 및 문법, 영어 말하기 I과 II 등의 과목에 대해 이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TOEIC 점수(750점)를 졸업사정기준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취지로, 전공교과목의 영어강의를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하여 학생들이 교실에서 영어 구사와 의사소통에 친숙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 밖에도, 최근 ‘국제비교경영’과목을 개설하여, '글로벌경영'과목에서 익힌 내용을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elf & Team 리더십 교육목표(3P)를 성취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예를 들어 마케팅을 비롯한 대부분 전공교과목들은 학생들이 개인차원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단편적인 지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를 부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 습득과 이슈 분석, 대안 방안 모색, 최적안 도출 등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제 해결을 통해 내면적인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 리더십에 관한 지식을 이론적으로도 배울 수 있는 '최고경영자와 리더십', '통합경영사례연구'등을 개설하였고, 학생들의 영어 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의 과목을 개설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통합경영사례를 비롯한 통합경영 개념(비즈니스 성과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연계)을 전달하는 전공교과목에서는 개인차원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를 팀별 과제형식으로 부여하여 팀의 구성원들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각 역할에 따라 책임을 다하고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팀워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별 과제를 통한 학습목표는 문제 해결 능력과 더불어 팀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명감, 팀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리더십과 배려심, 최강의 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법, 팀원들끼리 느끼는 갈등의 해결법을 제고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창의혁신 Mindset 교육목표(1S)를 성취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에서 개설되는 과목들은 창의적인 생각으로 시대의 흐름에 도전하고 대처하는 창의혁신 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수업방식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정답이 없는 사례분석과 자유로운 분위기의 토론 방식 수업으로,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폭넓은 아이디어를 떠올려 조합해보는 진취적 자세, 도출된 아이디어의 실용성이나 수용 가능성에 대한 지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유연한 태도, 해결책으로 제시된 아이디어의 효력과 이점을 구축할 수 있는 집중력 배양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 Mindset 교육목표(2S)를 성취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는 학생들이 올바른 기업윤리정신과 건전한 기업경영의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업윤리와 가치경영'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국내외의 기업윤리와 관련된 실질적인 이슈를 가지고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 모든 전공과목에서 윤리적 이슈를 함께 언급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단지 법을 준수하는 준법 행위나 사회의 시대적 윤리규범을 따르는 윤리행위를 넘어, 사회를 선도하는 재량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윤리적 사고를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CEO 및 외부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건전한 기업경영과 윤리적 행위의 중요성에 대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