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교과과정·수업

경영학부 개설 교과목 설명하는 표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설명
21.505 소비자행동분석
(Consumer Behavior)
소비자 중심의 현대 마케팅에서 소비자 행동분석의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행동과학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모델을 소개하며, 각 모델의 적용과 평가에 대해 연구한다.
21.513 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재무 및 마케팅 관리의 지식을 기초로 국제기업의 노사 및 인사관리, 각국 회계제도의 고찰 등 국제기업정책 및 전략 수립을 주제로 한다.
21.515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기초회계 이론과 중급회계를 기본으로, 기업회계 원칙을 중심으로 한 재무제표 이론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회계원리의 다양한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1.535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기업의 마케팅 전략, 시장조사, 제품정책, 가격전략, 유통경로, 판매촉진 등을 연구한다.
21.537 마케팅전략연구
(Marketing Strategy)
기업의 환경적응을 위한 마케팅 요소의 조성을 위한 전략상의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21.549 생산관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Production Management)
생산관리의 특수논제와 신이론을 세미나 형식으로 깊이 연구한다.
21.556 생산전략
(Operations Strategy)
생산의사 결정의 지침으로서의 생산전략의 여러 가지 요소와 유형을 다루며, 아울러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연구도 병행한다.
21.558 국제경영세미나
(Seminar o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의 중요한 이슈를 보다 깊게 접근하고 연구한다.
21.559 국제경영전략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기업이 처한 환경과 글로벌화의 유인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글로벌전략의 이유와 대안을 연구한다.
21.560 국제재무론
(Multinational Business Finance)
국제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의 운행원리를 이해하고 기업이 이러한 국제금융환경속에서 어떤 재무적 의사결정을 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21.570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로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과 개발방법을 연구한다.
21.573 기업재무론
(Corporate Finance)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최적 자본조달 및 투자결정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경영자, 주주, 채권자 등의 상호이해관계를 연구한다. 주요 연구대상은 자본구조론, 대리인이론, 합병·인수, 기업재구성, 기업지배 등이다.
21.576 데이타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상용화된 패키지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설계/구축한다.
21.578 경영정보학세미나Ⅰ
(Seminar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
경영정보학의 개념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종 연구 결과들을 관련 서적 및 연구/조사 논문 등을 통해 이해하고 논의한다.
21.579 경영정보학세미나Ⅱ
(Seminar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I)
최근 경영정보학에 거론되는 주요 이슈들을 관련 서적 및 연구/조사 논문 등을 통해 이해하려고 논의한다.
21.589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현대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적자원 관리 세미나는 기술변화와 사회문화적 가치관의 변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인적자원관리방식의 방향과 방식에 대한 이론적 관점과 실무적 사례를 탐색 토론한다.
21.592 조직행위론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 인간의 반응을 행동과학적으로 예측한다. 즉 성격의 형성, 태도, 인간행동의 인지적 모형, 동기부여, 리더십, 의사소통, 갈등 및 조정 등을 연구하고 환경의 변화에 따른 조직의 변화를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21.593 재무사례연구
(Case Studies in Finance)
증권시장의 구조를 고찰하고 증권투자, 증권가치, 주가예측 등의 제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기업재무, 투자론, 금융기관 경영에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문제에 다루는 사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사례별 토론·분석·보고서 작성이 이루어지며 재무지식의 적절한 활용도에 따라 평가되어진다. 기업재무와 투자론 및 금융기관 경영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21.595 노사관계연구
(Seminar in Labor Relations)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변인, 사회적 변인을 이해하고 조직의 대종업원 관계의 유형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원활한 조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제관리기법을 연구한다.
21.597 관리회계연구
(Seminar in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계획, 통제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1.598 회계감사연구
(Seminar in Auditing)
회계감사의 이론 및 실무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자세하게 내부통제, EDP감사, 샘플링 기법 등을 연구한다.
21.603 품질경영연구
(Studies in Quality Management)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모든 수단과 체계를 분석하며 특히 최근의 TQM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21.732 마케팅관리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개별 기업경영의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목표시장의 선정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전략, 즉 제품계획, 가격정책, 유통경로정책, 물적 유통·판매촉진 전략 등을 연구한다.
21.734 생산관리세미나
(Seminar i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산출과정인 생산기능을 이해하고, 효과적·효율적인 생산 활동을 위한 각종 생산의사결정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21.763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기업 경영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으로서 수학적 모형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의 최적해를 찾는 방법을 연구한다.
21.764 경영과학의이론과응용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Management Science)
선형계획법, 비선형계획법, 동적계획법, 정수계획법, 네트워크이론 등의 확정적 모형(deterministic models)들을 이론적으로 깊이 다룬다.
21.765 서비스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산업의 확대로 서비스기업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중대되고 있다. 제조기업의 경우에도 제품과 더불어 서비스의 제공까지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과정을 서비스의 다양한 특성에 맞추어 이론을 연구하고 토론 발표한다. 주요 주제로는 서비스기업의 서비스전략, 서비스 개발, 서비스 운영관리, 서비스 품질 등이 있다.
21.766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영역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고, 공급사슬관리가 기업 경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관련 기업사례를 연구 및 발표하여 공급사슬관리가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살펴보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분석해 본다.
21.767 서비스경영세미나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관리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분야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학습한다. 특히 기업 현장의 서비스경영 사례나 논문을 활용하여 현실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21.769 다변량자료분석
(Multivariate Data Analysis)
다변량 자료 분석의 기초적인 이해와 더불어, 요인분석, 다변량분산분석, 판별분석 등 다변량 분석의 주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이를 응용한 구조방정식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21.774 투자론
(Investments)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며,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과 채권이 될 것이다. 선형희귀분석을 포함한 기초통계학과 기초수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21.775 파생증권론
(Financial Derivatives)
선물, 옵션, 스왑 등 파생증권의 활용과 평가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하고 이들 증권의 가격결정에 관한 주요 이론과 헤지·차익거래와 같은 다양한 투자전략 등이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21.779 글로벌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Multinational Corporation)
글로벌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문제의 주요 이슈와 원리를 이해하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한다.
21.780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력개발과 관련된 인사관리의 제 분야에 걸쳐서 이론과 실증적 연구결과를 분석, 토의한다.
21.781 조직개발과경영컨설팅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Consulting)
조직개발의 성격, 목표를 검토하고 현실적으로 응용 가능한 여러 기법들의 특성 및 한계에 대해 다룬다. 아울러 전문 경영컨설턴트 혹은 조직 내 기획조사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21.782 조직구조설계론
(Organization Structure and Design)
조직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적 차원과 조직의 행동적 차원을 들 수 있으며 조직구조론은 전자의 구조적인 어프로치로서 이론부문과 설계부문으로 나누어 연구한다.
21.783 경영환경과전략및조직이론
(Business Environments, Strategy Formulation and Organization Theory)
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조직 환경과 경영전략의 상호관계를 상황이론과 적합성 관점에서 분석하여 조직 환경과 내부조직경영간의 연관관계를 연구한다.
21.785 리더십과집단역학
(Leadership and Group Dynamcis)
리더십, 집단에의 애착, 멤버십의 합의, 권력 및 위신의 조화, 지위 불일치의 효과 및 집단의사결정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증결과 분석한다.
21.786 사례연구방법론
(Case Study Research)
이 수업은 경영학에 다루어지고 있는 사례연구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사례연구를 하나의 독립적인 연구전략으로 인식하고, 사례연구의 수행에 있어 필요한 연구문제의 정의, 연구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 논문 작성 등에 대해 알아본다.
21.787 기업가정신과중소벤처경영연구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Management)
이 과목에서는 창업과 신생기업경영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성공적인 창업과 기업경영에 필요한 이론 및 실제적용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가 정신 및 창업의 특수성에 연구한다.
21.788 윤리적경영과사회적책임연구
(Business and Society)
현대사회에서 고객,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사회적 경제적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이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경영철학과 경영방식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21.789 회계학연구방법론
(Accounting Research Methods)
회계학전공 석사, 박사학생들을 위한 실증연구의 분석방법을 주로 다루는 과목으로 향후 학위논문의 분석적 도구를 마련해 줌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단일분량분석, 다중회귀분석, 비모수검정, 분산분석 등 통계학의 이론적 지식을 선행연구논문을 통하여 습득하고 SAS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실증논문 작성능력을 제고한다.
21.790 재무연구방법론
(Empirical Methods in Finance)
재무연구에 활용되는 실증연구기법들을 습득하고, 데이터베이스 및 통계분석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방법론을 배운다. 관련 연구문헌을 학습하여 재무연구방법론의 적용사례를 체득한다. 이를 토대로 새로운 실증연구주제를 도출하고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실제 데이터분석에 적용해 본다.
21.791 회계학실증연구
(Accounting Empirical Research)
재무회계분야의 다양한 실증분석 선행연구를 읽고 토론하며 최종적으로는 대학원생 각자가 1편의 실증연구논문을 위한 가설을 개발하고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한다. 주요 회계연구분야로 자본시장연구, 이익조정, 가치관련성, 실증적회계연구이론(PAT), 기업가치분석, 회계정보 공시를 포함한다.
21.792 조직문화와경영혁신연구
(Organizational Culture and Management Innovations)
조직문화의 이론적 연구와 실무적 경영 방안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또한 경영혁신의 이론적 배경 및 제기법들에 대해 살펴 국내외 기업의 경영혁신 활동에 대해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한다.
21.794 재무제표분석과가치평가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and Valuation)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그리고 현금흐름을 재무비율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을 예측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한다.
21.795 투자론특강
(Seminar in Investments)
실증연구방법론 및 고급계량모형에 기초하여 자산가격결정모형(CAPM, APT, CCAPM)에 대한 검증, 주가수익률 시계열 분석 및 예측가능성에 대한 검증, 정보⋅거래⋅주가변동폭의 상호관계에 대한 검증, 효율적 시장가설과 이례현상에 대한 논쟁 및 검증, 이자율결정이론 및 채권포트폴리오에 대한 계량모형과 검증 등을 포함하여 담당교수의 재량에 의한 투자론 연구의 다양한 분야를 강의, 토론한다.
21.796 실험방법론
(Experimental Methodology)
이 과목은 순수실험설계와 유사실험설계를 이용한 자료수집 과정과 분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 관련 연구문제에 대해 실험설계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통계패키지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21.797 마케팅의사결정과 데이터분석
(Marketing Models for Decision Making)
STP, 가격결정, 신제품개발, 수요 및 판매예측 등 마케팅 의사결정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된 마케팅 모형과 분석방법론을 학습한다. 마케팅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 분석 방법을 통계패키지를 활용해 실습함으로써 실질적인 마케팅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한다.
21.798 기초통계의 이해와 실제
(Introduction to Statistics)
경영학에 통계적 방법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과 방법론들을 바탕으로 자료에 대한 해석과 의사결정의 도구로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각론으로는 확률과 확률분포, 표본이론, 추정, 가설의 검정, 회귀분석 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다룬다.
21.800 서베이방법론
(Survey Methodology)
설문지 작성과 설문지 설계, 다양한 표본추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무응답에 대한 처리,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이해한다. 자료수집방법 중 면접법을 위한 설문지 설계,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자료 수집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21.805 시장조사입문
(Introduction to Marketing Research)
마케팅 리서치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다양한 마케팅 리서치 기법과 응용에 대해 배운다. 특히, 데이터 발굴, 수집, 분석, 활용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우며,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학습하며 토론한다.
21.807 마케팅리서치프로젝트
(Marketing Research Project)
학생들은 마케팅 분야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마케팅 리서치 프로젝트를 디자인하고 수행하게 된다. 프로젝트는 기업이나 조직의 실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학기말에 제출한 프로젝트 보고서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리서치 프로젝트에 대해 평가받게 된다.
21.808 금융론특강
(Seminar in Financial Markets and Institutions)
금융시장에서 금융기관과 다양한 경제주체의 행위를 고급 정보경제학 및 게임이론에 기초하는 계약이론으로 분석한다. 또한 금융기관이 직면하는 다양한 위험을 투자론에 기초하는 고급 수리 및 계량적인 위험관리기법으로 분석한다. 다양한 금융상품을 분석하고 금융시장 관련 제도 및 규제를 토론하여 학술연구의 기초를 제시한다.
21.809 경영정보연구방법론 I
(Research Methodolog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
이 과목은 정보시스템 측면에서 대학원과정의 학생들이 과학자로서 사고할 수 있도록 과학적 연구의 중요한 개념 및 방법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은 경영정보시스템 연구의 Design Science research 와 Economic research 연구분야의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경영정보시스템 연구분야의 이론과 연구방법론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연구주제를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학기말에 연구의 성과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다.
21.810 경영정보연구방법론 II
(Research Methodolog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I)
이 과목은 정보시스템 측면에서 대학원과정의 학생들이 과학자로서 사고할 수 있도록 과학적 연구의 중요한 개념 및 방법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은 경영정보시스템 연구의 Behavioral research 연구분야의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경영정보시스템 연구분야의 이론과 연구방법론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연구주제를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연구주제는 최신 유행하고 있는 Behavioral research 분야의 주제를 선정해야 하며 선정된 주제에 폭넓은 이해가 요구된다.
21.812 데이터마이닝
(Introduction to Data Mining)
이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새롭고 미래 지향적인 패러다임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일반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 과목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의 전략수립이나 경영관리 활동을 지원하는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해다하는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법을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습해 봄으로써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함께, 향후 실무 혹은 연구 적응 능력의 토대를 제공한다.
21.814 재무회계연구
(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기본적인 회계기준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기업회계 원칙을 중심으로 한 재무제표 이론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자본시장에서 외부정보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정보의 공시와 사용과 관련된 이슈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최근 주요 저널에서 논의되는 연구에 대한 세미나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수강 전 회계기준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21.815 회계특수분야연구
(Special Topics on Accounting Research)
외부 재무보고 및 내부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관련된 현행 연구주제들과 이를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 수업은 회계 특수분야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 저널에 게제된 실증연구에 대한 세미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21.816 회계사례연구
(Case Studies on Accounting Theory)
분개 위주의 전통적 회계교육에서 탈피하여, 실무, 현장중심의 회계교육을 목표로 하여 최근 발생한 국내외 회계 관련 시사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별 회계처리 방식과 재무제표 분석 기법 등을 실제 국내외 회계 관련 시사 문제를 통하여 학습한다.
21.817 재무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이 과목은 재무금융 분야의 이론적, 실증적 연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자산가격결정이론을 강의한다. 이 과목의 주요 강의 내용은 개인의 소비선택 및 포트폴리오 선택이 자산가격에 미치는 영향, 불확실성 하에서 다양한 금융자산의 가치평가방법을 차익거래이론에 기초한 분석, 정보비대칭이 금융자산의 거래와 가격결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한다.
21.818 고급데이터마이닝과경영연구
(Studies in Advanced Data Mining)
이 수업의 목적은 기업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고급 방법론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학생들에게 교육함에 있다. 학계 및 산업에서 실제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분류법, 예측법, 기계학습법 등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 매 수업은 이론 강의, 실제사용법 강의, 프로그래밍 실습을 포함한다.
21.819 재무금융실증연구
(Empirical Research in Finance)
재무금융 분야의 다양한 실증적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여 읽고 토론하며, 최종적으로는 대학원생 각자가 한 편의 실증연구 논문을 위한 가설들을 개발하고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들을 검정한다. 강의 및 토론 주제는 기업의 투자 및 혁신, 기업의 자본구조와 장기 자금조달, 기업의 배당정책, 기업의 단기자금 조달 정책, 핀테크 및 빅데이터, 자본시장 및 금융기관, 각종 자산의 수익률 및 위험, 기업지배구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보공시, 이익조정, 조세제도의 분석 등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들 중에서 수강생들의 관심사에 따라 선택된다.
21.820 기업패널데이터계량분석
(Econometric Analysis of Corporate Panel Data)
경영학의 여러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기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기업 패널데이터를 수집하고 Stata 등의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계량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을 연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821 스몰데이터분석
(Small Data Analysis)
소비자들의 숨은 니즈와 혁신적인 신제품 아이디어 발굴에 중요한 스몰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해한다. 에스노그라피, 네트노그라피 등의 방법론과 스몰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로부터 비즈니스 통찰을 얻는 방법을 학습한다.
21.822 디지털마케팅데이터분석
(Digital Marketing Data Analysis)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배우고 도구를 실습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기업이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론을 익힌다.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한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21.823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Social Media Analytics)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축적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최신 분석 방법론을 이해한다. 전통적인 미디어와 비교하여 소셜 미디어 하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소셜 미디어 분석을 위한 사례와 분석 도구를 실습한다.
21.824 지속가능경영세미나
(Topical Seminar on Sustainable Management)
지속가능경영과 ESG 경영트렌드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적 학술적 의미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ESG 중 특히 Social 분야의 인권경영, 다양성관리, 갈등관리 등의 이슈와 관련한 기업의 프랙티스를 점검하고 관련 학술적 연구를 검토한다. 관련 논문 분석 및 발제를 통해 학습하고 기말에는 개인별 ESG 관련 연구 제안서 작성을 통해 학문적 전문성을 증진한다.
21.825 ESG공시와평가
(ESG Reporting and Evaluation)
이 과목은 공시된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 관련 활동을 평가하고 ESG 관련 규제의 영향 및 효과를 분석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수업은 ESG 분야의 다양한 최근 연구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세미나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최종적으로 대학원생 각자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ESG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 가설을 개발하고 검증을 위한 연구 방법론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21.853 국제경영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International Business)
본 과목은 일반대학원 학생들에게 국제경영 분야의 논문작성에 필요한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경영 분야 연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서치 디자인 및 질적/양적 방법론에 대해 강의하고, 실제 데이터를 통해 실습해봄으로써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 수집기술과 방법을 활용한 연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급변하는 연구환경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21.854 국제경영실증연구
(Advanced Empirical Research in International Business)
본 과목는 국제 비즈니스에 관한 실증분석의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율이 다른 거시경제 변수에 따라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국제거래를 하는 기업의 재무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환율이 결정되는 여러 가지 이론에 따른 예측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해 보고 국제 경영 환경에 관하여 이해한다. 대외 자본이동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를 검증한다.
21.855 ESG와마케팅세미나
(The Seminar on ESG and Marketing)
본 과목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중심의 가치창출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필요한 경우 전략경영의 변화 관련 연구를 학습하고 토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교과 내용 주제로는 1) 마케팅 관점에서의 이익추구대상, 2) 지속가능한 소비, 3) ESG 관점의 마케팅전략 수립과 소비자 중대성 평가, 4) ESG 추구에 대한 장애와 해결방안, 5)전략경영분야의 변화와 관련 연구 등을 다루며, 설명, 발표와 토론을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한다.
21.856 ESG와지속가능재무
(ESG and Sustainable Finance)
이 과목은 ESG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재무학적 접근방법, 관련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론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이 수업에서 기업, 투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측면에서 ESG와 지속가능경영의 손익구조에 대한 이해, 투자 및 재무 전략 수립 방안 등 다양한 관련 이슈 및 연구를 다루게 될 것이다. 강의, 토론, 논문발표와 ESG와 지속가능재무 관련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해 학문적 전문성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습득한 고급지식의 학술적, 실무적 사회 환원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