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요건을 갖춘 대학원생 및 대학원 연구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심사를
서울시립대학교 통합 대학원 학칙 제40조~제44조, 대학원 시행세칙 제40조~제56조, 제61조~제67조 근거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자 함
■ 학위논문 제출자격
■ 심사위원의 자격 및 선정
○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은 당해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하되, 전공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음
○ 석사과정 심사위원 중 타 대학 교수추천 시 심사위원 위촉기간 전까지 교무과로 추천 의뢰(사유서 첨부)
○ 석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하되,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됨
○ 박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5인으로 하되, 논문지도교수와 논문지도위원회 위원은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 심사위원 중 2인은 외부 인사로 선정
○ 외부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과 같은 외부대학 교원
※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교내․외 현직 교원을 원칙으로 함
■ 논문심사 평가방법
❍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2인 이상의 평점이 각 80점(100점 기준) 이상이고, 3인의 평점평균이 80점 이상
❍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 4인 이상의 평점이 각 80점(100점 기준) 이상이고, 평점평균이 80점 이상
❍ 구술시험: <가>, <부>로 평가
- 석사학위과정: 심사위원 2인 이상 <가>로 평가하여야 합격
- 박사학위과정: 심사위원 4인 이상 <가>로 평가하여야 합격
■ 학위논문 심사 절차
○ 석사학위과정
|
학위 과정 |
일정 및 제출기한 |
학위논문 심사 절차 |
절차 |
제출서류 |
|
석 사 |
10. 14(화) ~ 10. 16(목) |
논문 예비(중간)심사 신청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에서 온라인 신청(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 [대학행정이루넷→수업/성적→중간발표/예비심사신청] |
① 이루넷 신청서 출력 |
|
10. 14(화) ~ 10. 20(월) |
논문 심사위원(3인) 서류 제출 |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석사3인)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및 서명받아 후 제출 -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인, 심사위원 1인을 추천 |
①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서식
|
|
|
10.20(월) ~ 10.23(목) |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
◦논문심사료(100,000원) 수납기간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 [대학행정이루넷→수업/성적→중간발표/예비심사신청→고지서출력] 납부 가능기간 10:00 - 16:00까지 |
|
|
|
10. 20(월) ~ 11. 14(금) 낮12시까지 경영학과 마감일 준수 |
논문중간발표 심사 및 서류 제출 |
◦중간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 |
①<석사과정용 서식1>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②연구윤리서약서 |
|
|
11. 10(월) ~ 11. 14(금) |
중간발표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
◦중간발표(예비심사)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서류제출 |
◦ 포기신청 제반 서류 |
|
|
11.18(화) ~ 11.20(목) |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 신청 불가)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에서 온라인 신청(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 [대학행정이루넷→수업/성적→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
|
|
|
11.18.(화) ~ 12.19(금) 낮 12시까지 경영학과 마감일 준수 |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 |
①<석사과정용 서식2>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②표절검사결과보고서(1) ③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1) |
|
|
~1.15 (목)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석·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원본 1부, 사본 2부 총 3부)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506호)로 제출 ->논문제출시 이루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
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 중앙도서관 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학부사무실 |
○ 박사학위과정
|
학위 과정 |
일정 및 제출기한 |
학위논문 심사 절차 |
절차 |
제출서류 |
|
박 사 |
10.14.(화) ~ 10.16.(목) |
논문예비심사신청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에서 온라인 신청(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 [대학행정이루넷→수업/성적→중간발표/예비심사신청] |
① 이루넷 신청서 출력 |
|
10.14.(화) ~ 10.20.(월) |
논문 심사위원(5인) 서류 제출 |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박사5인)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 -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인, 심사위원 1인, 외부심사위원 2인 추천(총 5명) |
①석·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 서식 ②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③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
|
|
10.20.(월) ~ 10.23.(목) |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
◦논문심사료(400,000원) 수납기간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 [대학행정정이루넷→수업/성적→중간발표/예비심사신청→고지서출력] 납부 가능기간 10:00 - 16:00까지 |
|
|
|
10.20.(월) ~ 11.14(금) 낮12시까지 경영학과 마감일 준수 |
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결과보고서 제출
◦예비심사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 |
①<박사과정용 서식1>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②연구윤리서약서 |
|
|
11.10.(월) ~ 11.14.(금) |
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
◦중간발표(예비심사)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서류제출 |
◦ 포기신청 제반 서류 |
|
|
11.18.(화) ~ 11.20.(목) |
논문공개발표회,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 신청 불가)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에서 온라인 신청(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 [대학행정이루넷→수업/성적→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
|
|
|
11.18.(화) ~ 12.19.(금) 낮 12시까지 경영학과 마감일 준수 |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 |
①<박사과정용 서식2>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구술시험,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②<박사과정용 서식3>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③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2) ④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2) ⑤표절검사결과보고서(1) ⑥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1) |
|
| ~1.15 (목)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석·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원본 1부, 사본 2부 총 3부)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506호)로 제출 ->논문제출시 이루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
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 중앙도서관 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학부사무실 |
※ 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1) [학위논문심사 표절검사 프로그램 사용 매뉴얼 및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공지 확인
(2)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공지 확인
○ 논문심사를 위한 Tip
|
논문심사 (중간/예비, 본)발표 일정 조율 |
|
- 논문심사 일정 및 기한을 지도교수님께 말씀 드린 후,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조율하여 심사발표일자 확정 -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예약 |
|
세미나실 예약 방법 안내 |
|
-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최소심사일 5일전에는 대학행정이루넷(WISE)에서 세미나실 예약 후, 사용승인을 받고 심사당일 예약한 시간에 학부사무실(506호)방문하시어 열쇠를 대여 및 반납. - 대학행정이루넷(wise.uos.ac.kr)→강의실사용신청→세미나실 클릭→예약진행 후 작업저장 |
○ 제출서류 정리
|
과정 |
시기 |
제출서류 |
|
석사 |
◦ 논문심사료 수납 전 |
①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
|
◦ 중간발표 시 |
①<석사과정용 서식1>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②연구윤리서약서 |
|
|
◦ 본심사 시 |
①<석사과정용 서식2>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②표절검사결과보고서(1) ③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1) |
|
|
◦ 최종인쇄본 제출 시 |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
|
박사 |
◦ 논문심사료 수납 전 |
① 석·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 ②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동의서 |
|
◦ 예비심사시 |
①<박사과정용 서식1>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②연구윤리서약서 |
|
|
◦ 본심사 시 |
①<박사과정용 서식2>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구술시험,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②<박사과정용 서식3>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④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2) ⑤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2) ⑥표절검사결과보고서(1) ⑦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1) |
|
|
◦ 최종인쇄본 제출 시 |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1) [학위논문심사 표절검사 프로그램 사용 매뉴얼 및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공지 확인
(2)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공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