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교과과정·수업

1P경영지식 & 전문성 역량을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의 교과과정들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과와 성과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영학부 학생들이 경영 세부 전공 지식을 쌓으면서 경영학 내에서 자신들의 전문성을 특화 시켜 나가기 위해, 교과과정을 두 개의 트랙, 비즈니스 성과 트랙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으로 기본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1학기 부터 기업과 사회의 요구, 학생들의 관심을 반영하여 기존 두 개의 트랙에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트랙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과 (재무-회계) 트랙은 비즈니스 성과의 평가, 관리를 중점으로 한, 회계전문가 및 재무 전문가 트랙으로 구성되며 공인회계사(CPA)를 중심으로 미국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재무분석사(CFA), 재무위험관리사(FRM) 양성을 위한 교육을 강조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은 기업이 핵심인재 파이프라인에 투입하고 싶은 인재 양성을 위하여 비즈니스 성과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성과 증진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강조합니다.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트랙은 공공성 마인드를 갖춘 균형 잡힌 경영인재를 양성하고 기업 창업 및 경영을 통해 기업과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 트랙은 디지털 전환에 뒤쳐져 있는 공공부문이 관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소상공인을 위한 리소스를 활용하여 경영학부 학생들이 수업과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역량 및 공공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대학행정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트랙’을 신청하고, prerequisite courses에서 1과목 이상, core course 1과목, selective courses에서 2과목 이상, 총 4과목 이상을 수강하여야 합니다.

세 개의 트랙을 선택한 경영학부 학생들은 아래 표와 같은 교과과정을 이수하기 권장하며, 이를 통해 경영지식 뿐만 아니라 자신이 특화하고 싶은 전문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과(재무-회계) 트랙의 이수 체계 (추천)
비즈니스 성과(재무-회계) 트랙의 이수 체계 (추천)
  회계 전문가 재무 전문가
비즈니스 성과 중심 교과목 1,2학년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경제학원론I, 경제학원론II, 중급회계I, 중급회계II, 원가회계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중급회계I,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관리경제학, 경영과학
3,4학년 지분법과연결회계, 관리회계, 회계감사, 재무관리, 회계이론과사례, 재무제표분석, 세무회계I, 기업법, 회계이론과사례, 재무제표분석 재무관리, 투자론, 관리회계, 재무제표분석, 화폐금융론, 국제금융론, 글로벌재무, 파생증권론, 금융시장론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 전공필수 교과목 2,3학년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경영, 인적자원관리론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경영, 인적자원관리론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를 위한 교과목 3,4학년 기업윤리와가치경영, 글로벌경영전략, 전략경영론, 마케팅전략 등 기업윤리와가치경영, 글로벌경영전략, 전략경영론, 마케팅전략 등
기타 전공선택 교과목 재무,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서비스, 경영정보, 국제경영 분야의 교과목 중에서 본인의 경력개발 목표를 고려하여 수강 회계,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서비스, 경영정보, 국제경영 분야의 교과목 중에서 본인의 경력개발 목표를 고려하여 수강

타 학부 또는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임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의 이수 체계 (추천)
비즈니스 성과(재무-회계) 트랙의 이수 체계 (추천)
  통합경영
비즈니스 성과 중심 핵심 교과목 1,2학년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경제학원론I, 경제학원론II, 중급회계 I, 관리경제학, 경영과학
3,4학년 재무관리, 투자론, 관리회계, 재무제표분석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 전공필수 교과목 2,3학년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론,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경영
비즈니스의 통합적 이해를 위한 교과목 3,4학년 기업윤리와가치경영, 기업법, 글로벌경영전략, 전략경영론, 마케팅전략, 최고경영자와리더십 등
기타 전공선택 교과목
(이 중 본인의 경력개발 목표를 고려하여 수강)
회계 중급회계II, 원가회계, 지분법과연결회계, 회계감사, 회계이론과사례
재무 파생증권론, 금융시장론
마케팅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론, B2B마케팅
인사·조직 조직행동론, 거시조직론, 노사관계론, 기업가정신과벤처경영
생산‧서비스 서비스관리, 공급사슬및물류관리, 품질경영, 오퍼레이션스전략
경영정보 정보자원관리, IT관리론, 기업데이터분석실무 , 빅데이터전략및분석
국제경영 글로벌재무, 국제비교경영, 글로벌브랜드관리, 글로벌경영전략, 글로벌경영사례연구

타 학부 또는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임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트랙 이수체계(추천)
비즈니스 성과(재무-회계) 트랙의 이수 체계 (추천)
  통합경영
비즈니스 성과 중심
전공필수 교과목
1,2학년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중급회계 I, 재무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
전공필수 교과목
2,3학년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론,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경영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트랙
전문성을 위한 교과목
3,4학년 1)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전략, 2)마케팅 애널리틱스, 3) AI 비즈니스, 4) 비즈니스분석툴킷, 5)기업가정신과벤처경영, 6)사회적책임과소셜벤처 7)기업윤리와가치경영, 8)기업법, 9)비즈니스,기업과사회, 10)정부재정과공기업, 11)서울시혁신정책의이해, 12)환경경제학, 13)비즈니스와법
기타 전공선택 교과목
(이 중 본인의 경력개발 목표를 고려하여 수강)
회계 중급회계II, 재무제표분석, 원가회계, 지분법과연결회계, 회계감사, 회계이론과사례
재무 투자론, 파생증권론, 금융시장론, 글로벌재무
마케팅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론, B2B마케팅
인사·조직 조직행동론, 거시조직론, 노사관계론, 전략경영론, 창업경영사례연구
생산‧서비스 서비스관리, 공급사슬및물류관리, 품질경영, 오퍼레이션스전략
경영정보 정보자원관리, IT관리론, 기업데이터분석실무, 빅데이터전략및분석
국제경영 글로벌재무, 국제비교경영, 글로벌브랜드관리, 글로벌경영전략, 글로벌경영사례연구

타 학부 또는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임

※※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트랙 이수를 위해 1)필수 이수, 2)3)4)과목 중 2개 이수, 5)-13)과목 중 1개 이수 필요함

2P글로벌 역량을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에서 개설되는 전공교과목은 수업시간에 글로벌 기업 사례, 글로벌 이슈와 관련된 수업과 토론을 권장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국제관련 이슈에 대해 친숙해지고, 글로벌적인 시각과 지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인턴십, 교환학생, 해외 어학연수, 국제여름학교, 단기파견 등의 프로그램과 경영학부 차원에서의 현립히로시마대학 학술교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본 경영대학 학생들이 해외 대학에서 수학할 기회 제공과 외국 학생들이 본 경영대학 수업에 재학생들과 함께 수업할 기회를 확대하여 학생들의 세계화 감각과 타문화권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에게 교양필수로 대학영어 등의 과목에 대해 이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TOEIC 점수(750점)를 졸업사정기준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취지로, 전공교과목의 영어강의 수강을 확대 실시하여 학생들이 교실에서 영어구사와 의사소통에 친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PSelf & Team 리더십 역량을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많은 전공교과목들은 학생들이 개인차원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단편적인 지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를 부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습득과 이슈 분석, 대안방안 모색, 최적안 도출 등 일련의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데이터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는 점을 반영하여 다양한 수업 (예: 빅데이터전략및분석, 소셜네트워크분석, 마케팅조사론)에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그를 통해 경영학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학생 개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수업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다양한 전공교과목에서는 개인차원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를 팀별 과제형식으로 부여하여 팀의 구성원들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각 역할에 따라 책임을 다하고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팀워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별 과제를 통한 학습목표는 문제해결 능력과 더불어 팀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명감, 팀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리더십과 배려심, 최강의 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법, 팀원들끼리 느끼는 갈등의 해결법을 제고 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S창의혁신 Mindset 역량을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에서 개설되는 과목들은 창의적인 생각으로 시대의 흐름에 도전하고 대처하는 창의혁신 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수업방식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정답이 없는 사례분석과 자유로운 분위기의 토론 방식 수업으로,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폭넓은 아이디어를 떠올려 조합해보는 진취적 자세, 도출된 아이디어의 실용성이나 수용가능성에 대한 비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유연한 태도, 해결책으로 제시된 아이디어의 효력과 이점을 구축할 수 있는 집중력 배양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S사회적책임 Mindset 역량을 위한 교과과정 및 수업

경영학부는 학생들이 올바른 기업윤리정신과 건전한 기업경영의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업윤리와 가치경영’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국내외의 기업윤리와 관련된 실질적인 이슈를 가지고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 모든 전공과목에서 윤리적 이슈를 함께 언급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단지 법을 준수하는 준법행위나 사회의 시대적 윤리규범을 따르는 윤리행위를 넘어, 사회를 선도하는 재량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사회적책임 Mindset을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CEO 및 외부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건전한 기업경영과 윤리적 행위의 중요성에 대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특강 뿐만 아니라 2019년 2학기에는 학생들의 공기업 현장체험을 통해 공공기관을 경험하고 공공적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는 ‘Design Thinking 기반 공기업 현장체험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사회적책임 Mindset 배양을 위한 비교과교육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