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교과과정·수업

일반대학원의 경우 통계 및 분석 교과목의 학사과정 이수를 기반으로 하여 연구방법론과 해당 세부 전공별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회계학/ 재무관리/ 생산·서비스/ 마케팅/ 인사·조직/ MIS/ 국제경영으로 나뉜다.

회계학

회계정보는 경영의 언어(business language)로서, 기업경영의 합리화 및 기업 이해관계자의 경제적 의사결정은 이러한 회계정보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영합리화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확보가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과정에서는 경영학의 전반적인 기초 위에서 회계실무와 이론의 양면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시킴으로써, 변천하는 산업 및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회계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과 투자론(investment)의 두 분야로 구분되고 있다. 기업재무론은 기업가치(corporate value)의 극대화를 목적함수로 하여 기업 측면에서의 실물투자, 자본구조, 배당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고, 투자론은 기대효용의 극대화(expected utility)를 목적함수로 하여 개인투자자 측면에서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중심으로 한 금융투자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기업재무론과 투자론으로부터의 이론체계를 배경으로 하여 산업분석, 금융기관론, 금융위험 관리론, 채권투자이론 등의 세부적인 분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생산·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은 제품의 생산 또는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은 제품과 서비스 생산활동을 얼마나 효과적, 효율적으로 계획, 설계 운영하느냐에 달려있다. 생산 및 서비스 심화 영역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 및 서비스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를 다룬다.

즉,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 및 서비스 전략, 그리고 생산 및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 통제 및 운영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마케팅

마케팅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자원과 시장의 필요 욕구를 조화시키는 중요한 경영기능의 하나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시장의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 실행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으로 마케팅관리, 마케팅전략, 소비자행동분석과 시장과 고객의 정보 수집과 분석을 위한 다양한 과목들을 수강케 함으로써 이론과 마케팅 관리자로서의 전문적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사·조직

인사조직 과정에서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이를 실현하는 제도 및 기술의 체계인 인사관리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조직의 전략에 부합하는 인력의 조달과 유지, 활용 및 개발에 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 체계와 관련한 이론과 실증연구들을 검토한다. 인적자원관리, 조직행위론, 노사관계연구, 인적자원개발론, 조직개발과경영컨설팅, 조직구조설계론, 경영환경과전략및조직이론, 조직문화와경영혁신연구, 리더십과집단역학, 기업가정신과중소벤처경영연구, 윤리적경영과사회적책임연구 등의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인사, 노사, 조직 및 전략경영 분야의 핵심 이론들을 습득하여 역량있는 인사조직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MIS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컴퓨터 기술이나 통신기술과 같은 다양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이용하여 경영관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며, 필요에 따라 가공하여 그 결과를 검색하고 제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현실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게 정보시스템은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통한 기업의 전략적 우위와 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인 도구가 된다.

본 대학원의 경영정보 전공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이를 구현하는 정보기술의 개발 및 전략,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토대로 구축한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경영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각종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경영관리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제경영

국제경영 전공에서는 국경을 넘는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국가별 환경적 요인이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해 기업이 대처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국제경영학은 기업의 세분화된 경영활동에 따라 국제재무론, 국제마케팅, 국제경영전략 등 특화된 연구영역으로 나눠진다. 각국의 경영시스템과 기업환경을 비교 분석해 각국에 적합한 경영전략을 파악하는 것도 국제경영의 중요한 연구 영역이다.